본문 바로가기

의류디자인제작과정

의류 디자인 제작 과정 1편-디자인부터 샘플까지

의류 디자인 제작 과정

의류를 제작 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참 많아졌죠 요즘

 

브랜드를 창업 하고 싶으신분 부터, 쇼핑몰

 

혹은 패션디자인과 학생분들도 마찬가지구요 ㅎㅎ

 

그래서 제가 패션플라잉 카페에서 유료로 하던 의류 제작 강의를 티스토리에서 차분히 한번 풀어볼 생각 입니다

 

오늘은 1강

 

순서 입니다

 

의류 제작 과정

의류 제작 과정은 기본 티셔츠를 기준으로 보자면,

 

( 왜 기본 티셔츠로 보느냐..

가장 많이 창업하거나 막내 때 많이 할 것들이 기본 티셔츠 입니다.

그만큼 간단하기도 하며, 원부자재 가격도 싼편이고,

겨울에 창업을 하면 기본적으로 단가들이 높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드는 돈이 많습니다

그래서 ss 시즌을 겨냥해 브랜드 런칭을 많이들 하시죠

겨울에 하셔도 됩니다.. 자신있고, 돈이 많으시다면야..

저는 돈이 없으므로 저처럼 돈 없는 분들을 기준으로 씁니다 ㅎㅎ)

 

일단 원단 시장을 걷습니다

 

걷다가 d동 2층 다이마루 집 많은 골목에서 예쁜 칼라를 발견했어요

 

오?! 이거 이쁜데 이걸로 티셔츠 무지 만들어도 칼라 빨로 팔 수 있겠는데??

 

이런 생각의 흐름으로 디자인을 시작하느냐

 

아니면

 

내가 자주 입던 티셔츠, 혹은 어느 사이트 보니까 판매량 쩔던데

 

아니면 어 저거 이쁘네 원단 이렇게 바꿔도 이쁘겠다

 

이런식으로 생각의 흐름이 가실 겁니다

 

혹은 하기 싫어도 그냥.. 기본이니까 해야지.. 하는 분도 있으실 테구요 ㅋㅋ

 

그러면 이제 대충 러프한 스케치는 됐다 칩니다

 

그러면 그 원단을 샘플 감을 시킵니다

 

"사장님 요거 1야드만 샘플감 올려주세요"

 

티셔츠는 대부분 1야드면 나옵니다

 

왠지 쎄하다 두세번 샘플 볼거 같다 싶으시면 2야드 시키세요

 

여성복 정사이즈 기준 2야드면 3벌 아슬아슬 나옵니다

 

박시면 더 크구요

 

대부분 원단집들은 다음날 원단이 매장으로 올라옵니다

 

요즘은 매장에 원단 둔 집이 많이 없어요

 

근처 창고도 요즘은 많이 안보이는거 같네요..

 

샘플 작업 지시서를 그립니다

 

작업지시서는 후에 나옵니다(이하 작지라 칭하겠습니다)

 

러프하게 그려주세요 괜찮습니다 샘플 작지는 저도 러프하게 그립니다

 

다만 사이즈 스펙과 봉제 방법은 좀 디테일 하게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감이 잘 안온다 싶으신분들은

 

보통 남자디자이너들은 남성복 런칭 많이 하고,

 

여자분들은 여성복 런칭 많이 하니께

 

자기가 입던 옷 중에 핏이 예뻔던것 혹은

 

내 머리속의 디자인과 핏이 가장 흡사했던 옷을 찾아서

 

줄자로 재고 기입해 줍니다

(제고, 재고, 모르겠네요 여튼 줄자로..)

 

그후 작지와 샘플감등을 들고 공장으로 찾아갑니다

 

이건 일단 공장을 뚫었다는 전제하에 말씀 드리는 겁니다

 

그리고 저같은 의류 제작 업체를 통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공장으로 들어가는 루트를 얘기하는것이니 공장 많이 다니셔야 합니다

 

네이버카페 패션플라잉에도 많은 공장 정보와 사장님들이 계시니

 

한번 방문해서 찾아보시는것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공장 사장님께 이래이래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하고 그냥 얘기하시면되요

 

혹여 초보라고 공장사장님이 말이 길어지실 수 있는데

 

(뭐이건 어쩌고 나염 견뢰도가 어쩌고 )

 

무시하세요

 

저는 물론 10년 이상 됐다고 해도

 

예전부터 무지 반팔티는 작지 그리지도 않고

 

넥, 어깨, 가슴, 총장, 팔통 정도 카톡으로 넣어드리고 원단만 넣어드려도 

 

알아서 나올 정도로 기본 베이스 입니다

 

쫄지 말고 지르세요

 

제가 초보자분들을 많이 겪어보니 쫄아 있는게 제일 문제에요 

 

공장 사장님한테 개기란 소리가 아니라 쫄지 말고 눈탱이 맞지 마시란 말 이니

 

어르신께 최대한 공손하게 하는건 당연한겁니다 

 

아시죠?? ㅋㅋ

 

그리고, 저는 공장으로 바로 들어갔지만

 

패턴실을 통하는 루트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요즘은 공장들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패턴 대부분이 뜰줄 아시지만

 

어려운 옷이나 공장에서 해보지 않으신 옷들은 좀.. 샘플이 잉..? 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패턴실을 통하는 루트의 장점은

 

패턴이 좀더 고급지다와(케바케긴합니다..)

 

패턴 사장님과 면을 터 놓으면

 

난이도 낮은 옷 부터 합을 맞춰 가서 나중에 난이도 있는 옷도 말이 어느정도 통한다가 있겠네요

 

단점은 역시 돈이죠ㅋㅋ

 

샘플실을 쓰는 경우도 많이들 있는데..

 

물론 촬영용 하는건 좋지만

 

우린 일단 최대한 돈을 덜 들이는게 목표니

 

패스 합시다;;

 

공장에서 샘플을 할땐 장점으로는

 

패턴과 샘플이 돈이 안든다와 샘플 퀄리티가 메인 퀄리티일 가능성이 90%에 육박한다죠

 

하지만 간혹 어려운 난이도는 사장님이 헤매셔서 샘플을 3번 까지 보는 낭패도 생깁니다

 

 

여튼 이런 순서를 거치면 

 

무지 반팔티 샘플 하나가 나오게 됩니다

 

따단~

 

 

어째.. 유튜브에서 본격적으로 풀고 여기 에는 큰 줄기만 쓰려고 했는데...

 

우째 이러냐잉.. ㅋㅋㅋ 

 

다음 강에서는 위의 순서중 다음 차수들을 진행 하겠사옵니다

 

티스토리류는 글이 쌓일때까지 거의 노출이 없는걸로 알고 있는데,

 

이 다음글을 제가 과연 언제 쓸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ㅋㅋㅋ

 

언제일지 모르는 다음에 뵙시다!!